티스토리 뷰
목차
최근 국내에서 급증하는 홍역 환자에 주목해보려 합니다. 특히 이들 환자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해외여행과의 연관성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홍역이 다시 주의를 요하는 시점이기에,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홍역 환자 급증 현황
최근 들어 국내에서 홍역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데, 2021년과 지난해에는 전혀 발생하지 않았던 것과 대조적입니다. 올해만 되어서 8명의 환자가 확인되었는데, 이들 환자 중 대다수가 해외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이었습니다.
홍역의 세계적인 유행
하지만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홍역이 다시 유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유럽, 동남아시아, 서태평 양 등 여러 지역에서 홍역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어, WHO에서도 주의를 총동원하고 있습니다.
홍역의 전파력과 증상
홍역은 호흡기 감염병으로, 전파력이 굉장히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염자와의 단순한 접촉으로 90% 이상이 감염될 정도로 전염성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발열, 발진, 구강 내 병변 등이 나타나는데, 이는 홍역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해외여행과의 연관성 강조
국내에서 발생한 홍역 환자들 중 대다수는 해외여행력이 확인된 개별사례입니다. 특히 최근 10월 이후에 발생한 환자의 수가 급증하며, 이들 중 카자흐스탄 여행과 관련된 환자가 4명이었습니다. 해외여행 증가에 따라 국내 유입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예방접종의 중요성 강조
홍역은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 가능한 질병입니다. 생후 12~15개월 때 1회와 4~6세 때 2회에 걸쳐 반드시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해외여행 전에는 2회 모두 예방접종을 완료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만일 미접종이나 불확실한 경우 출국 4~6주 전에 예방접종을 권고합니다.
의료기관의 역할과 강화된 감시 체계
홍역에 대한 감시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의료기관은 해외여행력이 있는 환자가 발열, 발진 등으로 내원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검사하고, 의심 시 신고 및 감염관리 조치를 충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최근 증가하는 홍역 환자의 공통점은 명확하게 해외여행과의 연관성입니다. 이에 따라 예방접종 및 의료기관의 적극적인 협조가 중요하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여행 계획 시 예방조치에 만전을 기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계속해서 업데이트되는 소식을 통해 함께 적응하고 예방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